[넥슨게임즈 직무 탐험기] 영상으로 게임을 말하다
2025.05.30페이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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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ee] SA스튜디오 멀티미디어실 영상팀 허남은 팀장
"넥슨게임즈 직무 소개 시리즈를 소개합니다!"
넥슨게임즈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QA, 사업 등… 게임 하나가 완성되기까지 정말 많은 손길이 닿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넥슨게임즈의 직무를 하나씩 소개해드리는 시리즈,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앞으로 이 시리즈에서는 다양한 직무 담당자들을 직접 만나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안에 담긴 즐거움과 고민을 차근차근 풀어갈 예정입니다. 넥슨게임즈가 궁금한 분들, 게임 업계에 관심 있는 분들, 그리고 ‘나도 언젠가 이곳에서 일해볼 수 있을까?’ 생각해보신 분들은 꼭 봐주세요!
첫 번째로 소개드릴 직무는 영상 제작자입니다.
영상은 게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네마틱 영상은 게임의 분위기와 세계관을 가장 인상 깊게 전달합니다. 음악, 연출, 캐릭터의 감정까지 어우러져 유저가 게임 속 세계에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플레이어가 단순히 '게임을 한다'는 느낌보다 '이야기 속에 들어와 있다'는 감정을 느끼게 하는 거죠.
게임 영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게임을 매력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멋진 연출과 감정을 자극하는 장면은 유저들의 몰입을 단번에 이끌어낼 수 있고, 유튜브나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자연스러운 입소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시네마틱 트레일러를 보고 게임에 흥미를 느끼고, 기대감을 키우는 경우도 많습니다.
서든어택과 관련된 각종 영상을 제작하는 SA스튜디오 멀티미디어실 영상팀 허남은 팀장님에게 게임 영상 제작의 A to Z를 들어봤습니다.

Q. 영상팀의 주요 업무를 설명해주세요.
영상팀은 각종 프로모션 영상, 콘텐츠 가이드 영상, 시네마틱 및 바이럴 마케팅용 영상 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 시즌 말에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쇼케이스와 다양한 라이브 방송 관리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든어택의 대표 콘텐츠 중 하나인 연예인 캐릭터 관련 영상도 원래는 영상팀에서 직접 제작했으나, 현재는 검수와 관리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주력 업무는 무엇인가요?
최근에는 영상 속 캐릭터의 비주얼과 전반적인 영상 퀄리티 향상에 집중하며, 시네마틱 영상 제작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콘셉트에 맞춘 테마 음원과 함께 뮤직비디오 형식으로 캐릭터의 매력과 다양한 게임 구성 요소를 담아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게임에서 시네마틱 영상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시네마틱 영상은 ‘보는 재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유저들의 기대감과 흥미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게임 시네마틱은 게임의 매력을 유저들에게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되기도 하죠.
Q. 시네마틱 영상 제작자 채용 공고를 보니 자격 요건에 언리얼 엔진 이용 가능자가 있던데, 요즘엔 게임 엔진을 사용해 영상을 제작하나요?
과거에는 3ds Max나 Maya 같은 3D 모델링 툴을 사용해 영상을 제작했지만, 최근에는 게임 엔진을 활용해 인게임 내에서 맵과 캐릭터를 직접 움직이며 영상을 제작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인게임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어서 쉽고 효율적으로 퀄리티 높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든어택 같은 경우도 게임은 주피터 엔진으로 개발되었지만, 영상 제작에는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시네마틱 영상의 제작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사업팀과 기획 부서에서 분기별 신규 캐릭터를 기획하면, 영상팀은 해당 캐릭터의 콘셉트를 파악해 영상 스토리라인을 구성하고 콘티를 제작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캐릭터와 신규 무기군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입니다. 영상의 목적은 신규 콘셉트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유저의 몰입감을 높이는 데 있기 때문이죠.
콘티가 일정 수준 완성되면 사업, 마케팅, 아트 등 관련 부서와 협의해 최종 콘티를 확정합니다. 이후 모션 캡처를 통해 애니메이션 리소스를 확보하고, 데이터 가공 과정을 거쳐 배경,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합쳐진 하나의 영상이 완성됩니다.
Q. 최근 반응이 좋았던 영상을 소개해주세요.
최근에는 서든패스 시즌 1 영상이 특히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작전 수행을 위해 주인공이 차량을 타고 속도감 있게 질주하는 장면이 인상 깊었는데요. 기존 서든어택 영상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차량 씬이 등장하면서 많은 유저분들께 새롭게 다가간 것 같습니다.
또 얼마 전 공개된 ‘털밀어택’ 영상도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어요. 도루코 면도기와의 콜라보를 주제로 한 영상이었는데 서든어택 대표 캐릭터인 브래드와 잔호크를 활용해 흔히 말하는 B급 감성으로 유쾌하게 연출했습니다. 여기에 가수 유정석 님의 시원하고 호쾌한 음색이 더해져 매력이 배가된 거 같아요.
Q. 영상 제작에 필요한 영감은 어디서 얻나요?
개인적으로는 다양한 게임 영상이나 국내외 뮤직비디오를 자주 참고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는 게, 무의식적으로 기존에 봤던 영상의 영향을 받아 비슷한 연출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늘 경계하려고 노력하죠.
Q. 게임 영상 제작자에게 필요한 역량 및 소양은 무엇이 있을까요?
툴은 툴일뿐이다? 툴을 다루는 능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연출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머릿속으로 구성한 장면을 영상으로 표현해내는 능력이 가장 핵심이에요.
더불어, 게임 영상은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머릿속으로 구성한 장면을 함께 협업하는 유관 부서에 명확하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합니다.
Q. 게임사 영상팀 입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하자면?
저희 영상팀에서도 지금 채용을 하는 중이라 많은 분들의 포트폴리오를 받아봤는데요, 채용 지원자분들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멋진 연출이 들어간 화려한 영상이 많아요. 물론 화려하고, 이펙트가 많이 들어가고, 스케일이 큰 멋진 영상이 시선을 끌 수는 있겠지만 사실 더 중요한 건 자신의 강점과 역량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영상입니다. 짧고 간결하더라도 제작 과정에서 나의 기여, 역량, 강점이 잘 드러나는 영상 위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가 더 인상깊더라고요.
Q. 마지막으로 서든어택 영상팀 자랑을 해주세요.
가장 큰 장점은 김태현 PD님의 전폭적인 지지와 응원 덕분에 ‘하고 싶은 걸 마음껏 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점이에요. 기획부터 제작, 후반 작업까지 영상 제작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어 영상 제작자로서 폭넓은 성장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서든어택은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은 아니지만, 영상 제작은 언리얼을 활용한다는 점도 하나의 강점이고요.
지난 시즌 디렉터 쇼케이스에서 글로벌 진출을 발표한 만큼, 전 세계 유저를 대상으로 한 영상 콘텐츠 제작 기회가 열려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든어택 영상팀의 자세한 업무와 영상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는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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